티스토리 뷰

※ 본 포스팅에서 사용 된 이미지는 모두 Daum 출처이며, 내용은 인터넷 정보를 참고한 것입니다.

 

 

 

▲ 조선 시대 배경의 영상물에서 안경을 착용한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다.

( 좌 : 성균관 스캔들 방송 모습 / 우 : 영화 음란서생 )

 

 

종종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한 영화나 드라마를 보다 보면 안경을 착용한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냥 설정이겠지"하고 넘어가는 분들도 계실 것이고, "어? 왠 안경?"하는 분들도 계셨을 것이다.

왜? 우리가 아는 옛날 사람들은 모두 "눈이 좋을 것"이라는 선입견이 있기 때문.

 

물 맑고, 공기 좋은 과거 시대.

TV도 없고 스마트폰도 없으니 자연히 눈이 좋을 것이라는 생각을 할 수 있다.

하지만 과거에는 오히려 눈(시력)때문에 고생한 선조,조상들이 많았다고...어두운 방 안에서 호롱불에 의지해 책을 읽고 바느질을 하고 담소를 나누며 살았으니 어쩌면 당연한 일인지도 모르겠다.

그렇다면 과연 조선 시대에도 안경이 존재했고, 또 실제로 사용했을까?

 

■ 엣 초상화, 민화 등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는 조선 시대의 안경들

 

 

먼저 이 초상화는 시대 미상의 작품이다. ( 학계에는 조선 후기라고만 알려졌다. )

초상화의 인물은 실존 인물로 "법손 화담경화"스님. 이 스님의 출생 시기의 기록으로 보아 그려진 시기가 18세기 말~19세기 초경이라고 유추할 수 있다고 한다. 

스님의 하단 서책을 잘 보면 안경이 놓여져 있는데, 이것으로 보아 스님께서는 생전에 안경을 착용하셨다는 걸 알 수 있다.

 

 

 

 

 

다음 그림을 보면 사람들이 모여 장기나 내기 등을 하는 걸 볼 수 있는데, 개중에는 안경을 쓴 분들이 눈에 띈다.

이 민화만 보아도 당시 양반,중상층 정도의 양민들 사이에서도 안경을 사용했다는 걸 알 수 있다.

따라서 조선 시대에서도 안경은 종종 사용되었던 물건이라는 걸 쉽게 알 수 있다.

 

 

 

◆ 그렇다면 안경은 누가, 그리고 언제부터 썼을까?

▲ 학봉 김성일이 실제 사용했다는 안경

 

 

안경이 최초로 만들어져 사용 된 시기는 1300년 경, 베니스에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그 뒤 유럽에서 전 세계로 퍼졌다는 것인데...우리나라에는 정확한 유입 경로나 시기는 기록으로 남아 있지 않고, 네덜란드인으로의 유입설과 왜구 유입설, 중국 유입설 등이 있다고 한다.

 

중국에서 넘어 온 안경을 "개화경", 네덜란드인이 전파해 준 것으로 그 이름을 딴 "애체", 왜구가 전했다고 해서 "왜납"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기도 했다고.

더불어 경주 지역에서는 자체 생산 된 수정을 이용해 안경을 제작하기도 했다고 한다. 하지만 워낙 진귀하고 비싼 고가의 제품이라 어중간한 부잣집이 아닌 이상 사기는 어려웠다고 전한다.

 

역대 조선의 임금님들도 사용했지만 최초로 사용한 분은 "정조대왕".

재질이나 가격 등에 따라 양반, 일반 양민들도 사용 가능은 했지만 당시 조선 사회의 정서상 어린 사람이 윗 사람 앞에서 안경을 쓰는 것은 예의에 어긋나는 일이라 여겨 그 사용에 있어서도 제약이 많았다고 한다.

따라서 안경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었던 유일한 사람은 바로 임금 뿐이었다고. ( 참고로 순종 역시 고종 황제를 알현할 때는 안경을 벗고 갔다고 전해진다. )

 

 

 

- 지금까지 남아있는 것은 학봉 김성일의 안경

 

그럼 현존하는 안경은 무엇일까? 바로 우리가 역사책으로 많이 보고 들었던 "학봉 김성일"이 생전에 쓰던 안경이라고 한다.

이 분은 조선 통신사로 황윤길과 함께 왜"(일본)으로 건너갔던 분이다. 더불어 조선 침략부인설을 펼쳐 임진왜란을 발발하게 만든 장본인으로 기억되는 분이기도 해서 현세의 후손들에게 많은 비난을 듣기도 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았다고 한다. ( 이것은 생략한다. )

 

아무튼 이 분이 1593년경에 돌아가셨고, 임진왜란이 1592년 4월에 처음 발발했으니...사실상 임진왜란 전에 사용하던 안경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늦어도 16세기때부터는 이미 안경이 조선 사회에서 사용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는 소중한 유물이자 사례라고 할 수 있다.

 

댓글
댓글쓰기 폼